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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미경 (대림대학교) 이지영 (대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6집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93 - 12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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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문해 신념이 교사의 배경변인(연령, 경력, 학력, 근무기관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와 교사의 문해 신념이 균형적 문해 활동을 실시하는데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경기도 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208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는 t검증과 일원변량 분석 실시 후 Scheffe 검증을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30세 이상의 교사일수록 교사의 총체적 문해 신념이 높게 나타났고, 30세 미만의 교사는 부호적 문해 신념이 높았으며, 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교사보다 5년 미만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교사의 부호적 문해 신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린이집 교사에 비해 유치원 교사가 총체적 문해 신념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총체적 문해 신념을 가진 교사가 균형적 문해 활동을 가장 많이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의 적절한 문해 발달을 위해서 교사에게 지속적인 연수와 재교육을 제공하여 신념이 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또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할 때 교사의 개인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근무기관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기관의 조직문화 및 체제를 반영해야함을 시사해준다. 따라서 교사의 직전 교육이나 현직 교육 과정에서 균형적 언어 접근법 교육의 실제에 대한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제공되어야 하고 구체적인 문해교육 접근법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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