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79 - 20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LT협동학습을 통한 갈등상황 극놀이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대인문제해결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의 두 곳의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46명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실험집단 23명의 유아에게 10주 동안 매주 2회 총 20회 대집단 활동 시간에 LT협동학습 모형을 통한 극놀이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 23명의 유아에게는 갈등상황 동화를 듣고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LT협동학습을 통한 갈등상황 극놀이를 실시한 결과, 친사회적 행동 전체와 하위영역인 지도성, 도움주기, 의사소통, 주도적 배려, 접근 시도하기, 나누기, 감정이입 및 조절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LT협동학습을 통한 갈등상황 극놀이는 대인문제해결사고 전체와 하위 영역인 대안적 해결사고, 결과예측사고, 수단-목적 사고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LT협동학습을 통한 갈등상황 극놀이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대인문제해결사고의 발달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29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