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진희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장영숙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LT협동학습 모형을 통한 갈등상황 극놀이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대인문제 해결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으로서 유아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1: LT협동학습 모형을 통한 갈등상황 극놀이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LT협동학습 모형을 통한 갈등상황 극놀이가 유아의 대인문제
해결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위와 같은 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자는 경기도에 소재한 A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5세반 1학급 유아 23명과, 인근에 위치하고 사회·경제적으로 환경이 비슷한 B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5세반 1학급 유아 23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본 연구에 사용되는 친사회적 행동 검사 도구는 김영옥(2003)이 개발한 교사용 「친사회적 행동 평가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대인문제 해결사고력 발달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박찬옥(1986)이 제작하고 전정연(2002)이 수정, 보완한「대인문제 해결사고 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매주 2회, 총 20회를 실시하였고, 실험집단의 유아들에게는 LT협동학습 모형을 통한 갈등상황 극놀이를, 비교집단의 유아들에게는 갈등상황 동화를 듣고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두 집단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LT협동학습 모형을 통한 갈등상황 극놀이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친사회적 행동 검사를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친사회적 행동의 영역인 지도성, 도움주기, 의사소통, 주도적 배려, 접근 시도하기, 나누기, 감정이입 및 조절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LT협동학습 모형을 통한 갈등상황 극놀이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LT협동학습 모형을 통한 갈등상황 극놀이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의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대인문제 해결사고의 하위 영역인 대안적 해결사고, 결과예측 사고, 수단-목적 사고, 원인적 사고에서 더 높은 점수를 나타냈고, 원인적 사고를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LT협동학습 모형을 활용한 갈등상황 극놀이가 원인적 사고영역을 제외한 대인문제 해결사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LT협동학습 모형을 통한 갈등상황 극놀이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대인문제 해결사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1. LT협동학습 모형 8
2. 갈등상황 극놀이 15
3. 친사회적 행동 20
4. 대인문제해결사고 24
5. 선행연구 27
Ⅲ. 연구방법
1. 연구 대상 31
2. 연구 도구 31
3. 연구절차 35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1. LT협동학습 모형을 통한 갈등상황 극놀이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49
2. LT협동학습 모형을 활용한 갈등상황 극놀이가 유아의 대인문제 해결 사고에 미치는 영향 63
Ⅴ. 논의 및 결론
1. 요약 72
2. 논의 73
3. 결론 및 제언 78
참고문헌 8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