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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57 - 17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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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Times Higher Education(THE)의 아시아대학 순위 평가에서 평가영역별로 영향력의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2015년도 결과에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여 가장 영향력이 큰 평가영역과 그 영역에 의해 높은 순위에 오른 대학이 있는지 확인하였다. 특정 영역에 의해 순위가 상승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T점수를 적용한 후 순위와 평가영역들의 영향력 변화를 분석하였다. 2015년도 평가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영역은 인용이었고, 인용 영역의 점수만으로 높은 순위에 위치한 대학들이 존재하였다. 평가영역별 원점수를 T점수로 전환하고 THE에서 정한 가중치를 적용한 후 순위를 다시 산출하였다. T점수를 적용하자 총 67개의 대학들에서 순위 상승과 하락이 일어났다. T점수와 THE의 가중치를 적용한 순위에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에서는 평가영역들의 영향력이 배정받은 가중치와 유사해졌다. THE 아시아대학 순위 평가의 평가영역은 영향력이 상이하였다. 특정 평가영역에 의해 대학의 순위가 오르고 있었고, 평가기관이 배정한 가중치에 따라 순위가 산출되지 못하고 있었다. T점수를 적용하자 대학 순위가 변하였고, 평가영역들의 영향력이 평가기관의 가중치와 비슷하게 변하였다. T점수는 평가영역 간 영향력 차이 문제를 해소하였다. THE는 평가결과가 타당하고 합리적으로 나올 수 있도록 평가방법을 개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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