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99 - 21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이 PBL에 기반한 유아과학교육을 경험하고 난 후 그에 대한 효과를 검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효능감,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키고, 유아과학 교사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모색과 유아과학교육 수업 운영에 대한 이 해를 확장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시 A대학 유아교육과의 2015년 1학기 유아과학교육 수업을 수강하는 3학년 전체 학생들을 연구의 대상으로 A반 20명을 실험집단으로, B반 20명을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연구도구는 ‘과학적 태도 검사 도구’(김명애, 2002), ‘과학교수 효능감 검사 도구’(Enoch, Riggs, 1990), ‘문제해결능력 검사 도구’(Heppner, Peterson, 1982)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예비유아교사의 유아과학교육을 위해 계획된 PBL 기반 유아과학교육은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효능감, 문제해결능력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61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