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91 - 21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탐구중심 과학교사교육이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 본 수업을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이 어떻게 변화되며 그 요인은 무엇인지 탐색해보기 위한 것이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D시에 소재한 C대학교 유아교육과 2학년 학생들 총 23명이다. 과학교수효능감 검사도구는 Riggs와 Enochs(1990)가 개발한 STEBI(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를 조형숙(1998)이 수정 및 번안한 검사도구이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에는 교수효능감 평정척도 체크리스트, 교수효능감에 관한 개방형 질문지, 반성적 저널, 과학탐구일지, 수업결과물 등이 있었으며, 이 자료들에 대한 양적, 질적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탐구중심 과학교사교육은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 중 ‘과학교수 개인효능감’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탐구중심과학교사교육을 통해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교수에 대한 인식은 ‘어렵고 부담스러운 것’에서 ‘즐겁고 기대되는 것’으로 변화되었다. 그 요인에는 ‘첫째, 일상과 연계된 과학탐구경험을 통한 과학 및 과학교수 개념의 재인식, 둘째, 다채로운 과학탐구경험을 통한 실제적인 과학적지식 및 과학교수지식의 형성, 셋째, 탐구중심 과학수업경험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통한 교수능력 증진의 필요성 인식’이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