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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47 - 70 (24page)
DOI
10.22327/kei.2017.35.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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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탈북학생의 진로교육에 관한 인식 및 요구에 대한 조사를 통해 탈북학생의 진로교육을 위한 방향수립 및 방안탐색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중학교 8개교, 고등학교 1개교와 대안학교 3개교에 재학 중인 탈북학생 22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교차검증, t검증, 변량분석, Pearson의 적률 상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1) 탈북학생은 대학진학을 희망하고 있으며, 대학교를 졸업 한 후 취업하기를 선호하였다. 2) 진로에 대한 고민은 하지만 진로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진로에 대한 도움은 선생님한테 주로 받고 있었다. 3) 교육과정상 “직업·진로” 수업을 주당 한번, 직업체험을 통해 학습한 것으로 나타났다. 4) 탈북학생들은 직업과 진로수업이 더 많아지기를 바라고 있으며, 직업과 진로상담도 많이 받고 싶어 했다. 5) 상관관계 분석결과 탈북학생들의 진로고민과 진로결정간의 관계, 직업진로에 대한 선생님과의 상담정도와 도움정도 간의 관계, 직업진로 상담의 요구와 직업진로수업에 대한 요구간의 관계는 높게 나타났다. 탈북학생을 위한 진로교육 개선을 위한 제언으로는 탈북학생의 요구에 적합하도록 진로교육 및 진로탐색과 관련하여 탈북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교육과정의 재구조화, 탈북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보다 비판적이고 현실적인 교육의 시행 탈북학생 대상의 진로교육 및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개발과 진로상담활동의 강화, 탈북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정보에 대한 네트워크 구축 및 홍보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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