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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유진 (경동대학교) 권윤정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75 - 87 (13page)
DOI
10.21097/ksw.2017.05.12.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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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자기회귀교차지연효과 분석을 이용하여 가정 내 사회적 자본, 학교 내 사회적 자본이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력을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KCYPS) 2119명의 4-6차년도 패널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령기 후기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은 대체로 긍정적이었으나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주관적 안녕감이 점차적으로 낮아지는 양상을 보였다. 둘째, 초등학교 4학년에 아동이 지각한 가정 내 사회적 자본 및 학교 내 사회적 자본 그리고 주관적 안녕감은 6학년까지 지속되는 경향이 있었다. 셋째, 가정 내 사회적 자본과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은 서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학교 내 사회적 자본도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쳤으나,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은 학교 내 사회적 자본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아동이 안녕감을 느끼는 것은 자신의 학교 내 사회적 자본을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데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동의 학교 내 사회적 자본 조성을 돕기 위해서는 아동 개인을 지지하고 행복감을 주는 개인적 활동보다는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유대를 돈독히 하고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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