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3집 제2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53 - 17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동의 창의적 표현 활동의 관점에서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미술 교과서(3-4학년용)의 내용 및 구성에 상호 일관되지 못한 문제가 있음을 밝히며 하나의 방안을 제안한 내용이다. 문제의 지적으로, 발상 지도, 미적체험-표현의 각 영역 간 내용적인 연계,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일관되지 못한 내용, 미적체험의 역할과 내용 등의 문제를 들었다. 문제 해결로서, 특히 미적체험의 내용과 역할이 조형 요소와 원리의 특징을 찾는 활동, 주제와 관련된 동기부여로서 일반적인 지식을 이해하는 활동, 아동의 미적 경험과 안목을 이끌어내서 자기 이미지를 찾고 그 이미지에 맞는 재료를 선택하는 활동으로 취급되는 것이 바람직함을 제시한다. 표현 영역에 대해서는 미적체험에서 찾은 자기 이미지를 주제 표현으로 연계하고, 재료의 탐색과 기법은 표현 영역에서만 취급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교육과정에 준하여 교과서 내용이 구성되어져야 함을 제안한다. 이와 같은 제안은 아동의 창의적인 표현의 관점에서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내용 구성을 일치시키는 하나의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7-0009488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