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4집 제2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23 - 13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술교육에 있어서의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효용성과 실제에 대한 연구는 20세기 이후 중요한 논의의 주 제였다. 이에 본 논문은 미술교육의 영역에서 디지털테크놀로지가 연구의 중심으로 부각되게 된 과정을 통해 디지털 미술교육의 가치를 고찰한다. 디지털 미디어를 만들 수 있는 각종 소프트웨어가 기술발전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과 쉬운 작동법으로 제공되고 있다. 이에 미술교육을 통해 디지털 미디어를 해석하고 소비하는 교육뿐만 아니라 디지털 포맷의 창조적이며 의미 있는 자기표현과 상호작용(interactivity) 역시 강조되어야 한다. 멀티미디어의 특성을 가진 뉴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어떻게 동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 이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는지, 얼마나 효과적으로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는지, 예술적인 표현기법은 어떻게 작용하는지, 표현 과정 중에 반영될 수 있는 교육/ 사회적 가치는 무엇인지가 미술교육에서 디 지털 스토리텔링에 접근하는 중요한 방향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미술과 교수-학습에서 디지털 스토 리텔링의 가능성을 두 가지 측면에서 논의하는데 첫 번째는 뉴미디어 아트를 통한 창의적 의사소통으 로서의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중요성과 가치이며 다른 측면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의 실체화로서의 디지 털 스토리텔링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7-000949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