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은주 (한서대학교) 신화남 (신화남 뷰티갤러리)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81 - 192 (12page)
DOI
10.18208/ksdc.2017.23.2.1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헤어미용종사자가 헤어컬러디자인, 헤어펌디자인, 헤어커트디자인에 대한 서비스품질(기술서비스와 설명서비스)을 경력에 따라서 중요도를 다르게 인식하는지 확인하려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자는 서울, 인천⋅경기, 충청도, 전라도에 위치한미용실 근무자를 표본으로 추출하였다. 2016년 12월 15일부터 2017년 1월 15일까지 1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차 설문조사는 2017년 1월 20일부터 2017년 2월 15일까지 실시하였다. 배포된 380부의 설문지중 376부가 회수되었고 그 중 유효한 352부를 활용하여 자료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1.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헤어미용종사자의 경력에 따라서 헤어컬러디자인 설명서비스품질과 기술서비스품질의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설명서비스품질과 기술서비스품질 모두 경력이 많은 집단이 적은 집단보다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헤어펌디자인 서비스품질은 경력별로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확인되지 않았다. 헤어커트디자인 서비스품질은 경력별로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설명서비스품질은 경력이 많은 집단이 경력이 적은 집단보다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반대로 기술서비스품질은 경력이 적은 집단이 많은 집단보다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고객이 아니라 헤어미용종사자를 대상으로 어떠한 서비스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밝혔다는 점에서 실무적인 의의를 가진다. 향후에는 헤어미용종사자들이 이러한 인식에 차이가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 더욱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0975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