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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영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471 - 480 (10page)
DOI
10.18208/ksdc.2017.23.2.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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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브랜드 로고의 평가기준 제안을 위하여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평가기준을 수집, 결과들을 개관하고 범주 안에서 구분, 요소들 간의 구조적 연관성을 모색하여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 모델의 이론적 체계를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범위와 방법으로는 브랜드 로고 평가기준에 관련된 선행연구 최종 7편을 선정하여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분석 방법으로는 질적 분석의 한 방법인 내용분석과 선행연구를 통해 개발된 평가기준은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선행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브랜드 로고 예비 평가 요인으로 조사된 28개 요인에 대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최종 분류 결과, ‘심미성’, ‘차별성’, ‘시대성’, ‘용이성’, ‘상징성’의 브랜드 로고 평가기준이 도출되었으며 평가요인으로 15개의 항목이 개발되었다. 신뢰도 검증 결과, 평가기준에 신뢰도가 높으며, 변수 모두에서 0.7을 상회하여 항목들의 신뢰성이 입증되었다. ‘차별성’과 ‘심미성’의 평가기준과 ‘용이성’에 있어서 ‘유용성’과 ‘주목성’이 높은 신뢰도 값을 나타내어 전체적으로 로고 평가요인에 있어서 ‘차별성’과 ‘심미성’의 높은 신뢰성이 입증되었으나, ‘현대성’, ‘국제성’, ‘명확성’의 항목에서는 다소 낮은 신뢰도 수치를 나타냈다.
본 연구의 요인분석 결과의 각 요인에 대하여 실제적 준거가 갖는 5개의 평가기준과 항목은 브랜드에 있어서 로고디자인을 평가할 때 기준이 되는 척도로 활용가능하며 각 평가항목들을 고려하여 체계적인 기획과 디자인 제작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평가기준의 항목 선정에 있어서 객관적인 통계 분석결과와 함께 해당 평가기준을 개발한 연구자의 의도와 항목이 갖는 신뢰도 등이 모두 신중히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선행연구의 조사 및 분석
Ⅳ. 브랜드 로고 평가기준 개발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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