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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희정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635 - 647 (13page)
DOI
10.18208/ksdc.2017.23.2.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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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공간에서 시각정보매체로 분류되는 현수막게시대는 과거 무질서한 불법현수막문화를 개선하기위하여 등장하여 운영되고 있으나 수요에 따른 공급이 부족하며 현수막 지정게시대는 넓은 판형으로 구성되어 공공공간에서 경관을 가로막고 있는 실정이다. 소상공인은 물론 영세한 자영업 종사자들의 홍보수단으로 가장 손쉽게 활용되는 현수막은 필요에 의한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고 현수막게시대라는 제도화된 제한된 공간을 벗어나 과거와 다름없이 가로의 경관을 해치고 있으며 사람들에게 시각적 피로를 주고 보행공간에서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는 가로환경에서 유해한 매체이다.
이에 공공공간에서의 시각정보매체인 현수막과 지정게시대 개선을 위한 목적으로 서울시와 경기도를 중심으로 공공공간에서 시각정보매체인 현수막지정게시대와 불법현수막의 게시실태를 조사하고 전문가집단과 비전문가집단의 직접면접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비전문가집단 및 전문가집단간의 인식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지정게시대를 조사하여 현수막에 표기된 문장을 조사 분석한 결과 소상공인들이나 영세한 자영업 종사자들이 생계를 위한 영업안내와 기관안내가 주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색채분석결과로는 주변의 경관과 조화롭지 못하고 원색의 색채사용으로 도시의 경관과 미관을 저해하는 실태를 살필 수 있었다.
종합적인 연구결과 공공공간에서의 시각정보매체는 현수막 지정게시대와 같은 넓은 판형에서 벗어나 전세계에 유례없는 현수막문화를 지양하고 시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보다 체계적이며 효과적으로 개선된 정보게시대가 요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현수막의 개념 및 법 규정
Ⅲ. 현수막게시대[정보게시대]운영사례 조사 분석
Ⅳ. 설문조사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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