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새롬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6卷 第2號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 - 17 (17page)
DOI
10.37561/sse.2017.06.56.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과 수업은 교사와 학생 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실행되고 이 과정에서 본래 목표로 설정하지 않았던 다양한 시민교육적 결과들이 나타난다. 이에 따라 교사는 시민 교육의 전문가로서 이러한 상황들을 인식하고 대비해 나갈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민교육적 맥락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사회과 수업 전문성의 내용 요소를 구체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Bass(1985)의 변혁적 리더십 개념을 활용하여 사회과 수업 전문성의 의미와 구성 요소에 대해 구체화하였으며 이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과 수업 전문성은 수업 내적 설계 및 실행 외에도 환경적 요소를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통제하는 전문적 행위 등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포괄해야 하며, 학습 공동체의 리더로서 요구되는 전문적 자질을 검토하고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 둘째, 사회과 교사는 변혁적 리더십과 같은 시민성 교육에 효과적인 리더로서의 역량을 인식해야 한다. 또한 리더십이 체계적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어 효과적인 수업을 설계 및 실행하는 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을 검토 및 구성하며, 실천적 행위 및 반성적 성찰을 통하여 자신만의 실천적 지식을 생성하고 리더십 역량을 강화시켜 나가야 한다. 이러한 논의는 사회과 수업 전문성 논의가 교육과정에 제시된 지식, 기능, 가치태도 등을 교육시키는 데 필요한 전문적 지식 중심으로 구성되는 데서 나아가 제시된 목표 그 이상의 시민교육적 목적을 추구해나가기 위한 전문적인 자질 등으로 발전되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어 토대가 된다.

목차

요약
Ⅰ. 문제 제기
Ⅱ. 사회과 수업 전문성 논의와교사 리더십
Ⅲ. 사회과 수업 전문성으로서 변혁적리더십 개념의 특성과 의미
Ⅳ. 변혁적 리더십에 기반한 사회과 수업 전문성의 구성 요소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10458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