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의호 (서울 도봉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0卷 第2號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 - 18 (18page)
DOI
10.37561/sse.2021.06.60.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사회과수업에서 탐구 기반 학습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맞춤형 수업 원리를 결합한 수업 설계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탐구 기반 학습을 초등학교 교실 상황에 적합하게 재구조화하고, 다인수 학급에 적용 가능할 수 있도록 클러스터 맞춤형 수업 원리를 결합한 수업 모델을 구상하였다. 수업 모델의 교수·학습 흐름은 문제 확인, 근거 수집 및 분석, 결론 도출 및 공유 단계로 구성된다. 각 단계에서는 학생의 준비도, 흥미, 학습양식에 따라 과업이나 자료를 2~3개의 클러스터로 조절하는 원리가 탄력적으로 적용된다. 수업 모델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을 토대로 초등학교 5학년 역사 영역 가운데 일부를 대상으로 수업 설계의 예를 제시하였다. 이로써 모든 학생에게 유의미한 학습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과 맞춤형 수업의 원리와 실천 사례 및 관련 교수·학습자료가 축적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클러스터 맞춤형 탐구 기반 학습을 적용한 수업 모델 구안
Ⅳ. 클러스터 맞춤형 탐구 기반 학습모델을 적용한 초등사회과수업 설계 예시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