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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명철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6卷 第2號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5 - 49 (15page)
DOI
10.37561/sse.2017.06.56.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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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민참여경선제는 한국 정치의 중요한 현안이 되고 있다. 현행 고등학교 「법과 정치」 교과서에서 이 국민참여경선제를 다루고 있는 것은 2권인데, 1권은 국민참여경선제의 긍정적인 효과만을 강조하여 안내하고 있고, 다른 1권은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를 모두 안내하고 있지만 긍정적인 효과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안내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2가지 입장 가운데 바람직한 입장이 있는 것인지, 아니면 국민참여경선제의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를 균형 있게 안내함이 바람직한 입장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국민참여경선제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본 다음, 이러한 국민참여경선제가 가지는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에 대하여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법과 정치」 교과서를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위에서 언급한 3가지 입장 가운데 어느 입장으로 안내함이 바람직한 것인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국민참여경선제의 개념과 특징
Ⅲ. 국민참여경선제의 긍정적인 효과
Ⅳ. 국민참여경선제의 부정적인 효과
Ⅴ. 고등학교 「법과 정치」 교과서에 대한 비판적인 분석
Ⅵ.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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