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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선 (성균어학원)
저널정보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돈암어문학 제31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17 - 359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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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과 연결 어미인 ‘-길래’는 통사적인 제약이 많은 까다로운 문법 항목 중의 하나이다. 때문에 외국인 학습자들의 발화에 앞서 그 의미와 문법적 특성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그런데 한국어 학습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수단은 역시 교재일 것이다. 따라서 교재가 외국인 학습자들의 ‘-길래’에 대한 이해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교재에서 ‘-길래’를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지 그 양상을 살피는 것은 외국인 학습자들의 ‘-길래’에 대한 이해를 돕고 나아가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이에 필자는 한국에서 출판한 교재 7종과 중국에서 출판한 교재 4종을 대상으로 ‘-길래’에 대한 설명 제시 양상을 분석하였다. 그 분석 기준은 선행 연구를 통해 밝혀진 ‘-길래’의 의미와 통사적 제약 및 담화 정보를 모두 제시했는지의 여부였다.
하지만 한국어 교재를 분석한 결과, ‘-길래’를 제시하지 않거나 제시했다 하더라도 제대로 기술하고 있는 교재는 찾아볼 수 없었다.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길래’를 제시한 대부분의 교재들에서 "화자의 행동에 대한 근거"라는 평서문의 ‘-길래’에 한해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길래’에 대한 문법적 난이도와 사용 빈도를 고려한 결과라고 보이지만, 다른 상황에서 나타나는 ‘-길래’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 학습자들의 의사소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분명하게 지적해야 하는 문제였다.
또한 평서문의 ‘-길래’를 제시한 교재들 중에서도 그 의미나 통사적 제약 그리고 담화 정보 및 결합 정보를 모두 제시하고 있는 교재는 총 9종의 교재 중에서『고려』,『标准』의 2종뿐이었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중국 측 교재들에서 문법적 제약에 대한 설명에 있어 오류가 드러났다는 사실이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필자는 학습자들의 ‘-길래’를 통한 원활한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길래’가 실현되는 평서문의 의문문의 ‘-길래’ 그리고 추측의 근거로 쓰이는 ‘-길래’를 모두 교재에서 다룰 것을 제안했다. 단 ‘-길래’가 실현되는 세 가지 유형을 동시에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 빈도에 따라 평서문의 ‘-길래’를 먼저 제시하고 다음에 의문문의 ‘-길래’를 그리고 마지막으로 평서문이지만 추측의 근거로 쓰이는 ‘-길래’를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이때 그 제시의 기준은 먼저 ‘-길래’의 의미를 설명한 후에 통사적 제약이나 담화적 정보를 제시하는 것이다. 그리고 통사적 제약보다 의미를 먼저 제시하는 것은 문법 항목이 가지는 의미를 정확히 숙지한다면 그로 인한 문법적 제약은 자연스럽게 이해될 수 있기 때문이다.

목차

국문 요약
1. 서론
2. ‘-길래’의 의미와 통사적 특성
3 한국어 교재에서 나타난.-길래’의 내용 구성
4.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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