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05.9
수록면
81 - 9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태권도 지도자의 감성적 리더십과 고객만족 및 충성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2005년 5월 현재 대구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태권도장 수련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유층집락무선표집법을 이용하여 총 560명을 선정하였고, 연구의 자료로 부적합한 질문지와 미회수 질문지 등 48부를 제외한 512부를 최종 연구 자료로 이용하였다. 조사도구 중 태권도 지도자의 감성적 리더십은 Goleman(1998)이 제시한 감성지능의 행동특성 문항을 이용하였으며, 요인분석결과 2개의 요인으로 분류되고, .710~.792의 신뢰도 계수를 보였다. 고객만족은 Oliver(1980), Spreng와 Mackoy(1996)의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834의 신뢰도 계수를 보였다. 충성도는 김기일(1999)과 박형대(2003)의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778의 신뢰도 계수를 보였다. 자료분석은 SPSS 12.0을 이용하여 기술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감성적 리더십의 자기관리능력과 타인관리능력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감성적 리더십의 자기관리능력과 타인관리능력은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고객만족은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37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