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유미 (연세대학교) 조광민 (연세대학교) 정지명 (체육과학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147 - 16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기대불일치이론(expectation disconfirmation theory)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스포츠용품 추구혜택과 고객만족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스포츠용품 추구혜택에 관한 분석은 스포츠용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의 성향(tendency)이기도 하며, 고객만족과 향후 재구매의도까지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용품업체의 마케팅 관계자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본 연구의 모집단은 1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서울지역 7개 스포츠센터 회원들 중 최근 한 달 이내에 스포츠용품을 1회 이상 구매한 20-30대 남녀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편의추출방법(convenience sampling)을 이용하여 총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용품을 스포츠 활동 참여에 필요한 신발 및 의류만으로 제한하였으며, 교육을 받은 설문지 배포자들은 모집단에 적합한 연구대상인가를 먼저 확인 후, 적합한 대상일 경우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설문을 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회수된 자료 중 무응답 및 이중응답 그리고 신뢰성이 낮다고 판단되어지는 20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총 180부를 실제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표본수의 경우 G*Power 3.0 프로그램을 이용한 통계적 검증력 분석을 통해 PLS분석에 있어서 필요한 최소필요표본수임을 확인하였다. 자료처리방법은 SPSS 15.0 program과 SmartPLS 20 program을 이용하여 타당도, 신뢰도 검증 및 요인별 상관관계 검증 그리고 경로계수 값을 추정하였으며, 또한 다양한 스포츠용품 추구혜택의 기대와 성과의 요인들이 기대불일치 및 고객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분석하는데 있어 원인과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에 SmartPLS 2.0 program을 이용한 PLS를 분석도구로 사용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유행 추구혜택 기대요인만이 고객만족에 통계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유행 추구혜택 성과요인만이 기대불일치에 통계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의 기대불일치는 고객만족에 통계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5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