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겸 (한국체육대학교) 김화룡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261 - 27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디어 소비자의 특생이 DMB스포츠 중계에 대한 시청태도 및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2007년 서울 지역 지하철 및 고속 터미널, 영화관을 이용 고객 중 DMB폰 사용자를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편의표집법을 이용하여 총 400명을 선정하였고, 연구의 자료로 부적절한 설문지와 미회수 설문지 등 19부를 제외한 381명(95.2%)부를 최종 연구 자료로 이용하였다. 수집된 381명의 자료를 바탕으로 SPSS WIN Version 12.0 Program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희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DMB스포츠 동기에 DMB스포츠 시청태도에 유의한 관계가 있다. 즉, 심리적 안정과 심리적 만족은 스포츠 시청태도에 유의한 관계가 있다. 둘째, DMB스포츠 동기에 DMB스포츠 시청행동에 유의한 관계가 있다. 즉, 심리적 안정과 심리적 만족은 스포츠 시청행동에 유의한 관계가 있다. 셋째, DMB스포츠중계의 공신력과 DMB스포츠 시청태도에 유의한 관계가 있다. 즉, 신뢰성, 다양성, 유용성은 스포츠 시청태도에 유의한 관계가 있다. 넷째, DMB스포츠중계의 공신력과 DMB스포츠 시청행동에 유의한 관계가 있다. 즉, 신뢰성, 다양성, 유용성은 스포츠 시청행동에 유의한 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결과가 스포츠미디어의 활성화를 위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6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