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강본 (영남대학교) 조민행 (대구대학교) 남중웅 (충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131 - 14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프로야구단 웹사이트의 서비스 품질이 브랜드 이미지, 고객만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지역의 성인 중에서 프로야구 웹사이트 접속 경험이 있는 집단을 대상으로 편의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350을 표집 하였다. 이 중에서 연구의 자료로 부적절한 설문지 24부를 제외한 326부를 최종 연구 자료로 이용하였다. 수집된 326부의 자료를 바탕으로 SPSS ver. 14.0을 이용하여 기술 분석, 상관분석, 요인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 방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프로야구단 웹사이트 서비스품질은 브랜드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브랜드 이미지에는 디자인, 내용충실성, 상호신뢰성, 상호관계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웹사이트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시스템, 상호관계성, 내용충실성, 디자인, 이용편리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웹사이트 서비스품질은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디자인, 상호관계성, 시스템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이미지는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브랜드 이미지는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고객만족은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정보화가 진행되면 될 수록 더욱 의미 있는 결과를 나타낼 것이다. 특히 On-Line상의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형태로 제작된 웹사이트의 서비스 품질이 긍정적일수록 행동의도, 즉 직접 방문과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결론적으로 웹사이트의 서비스 품질을 강화할수록 구단의 이미지는 물론 소비자의 만족이 높아지고, 이러한 노력이 경기장 방문객을 증대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웹사이트를 통한 수익창출을 할 수 있는 콘텐츠의 개발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5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