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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희 (성균관대학교) 문지운 (성균관대학교) 장경로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35 - 14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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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포츠스타 모델의 이미지가 광고 브랜드 이미지로 전이되는지 분석하고, 광고맥락에 따라 이미지전이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맥락일치광고 실험집단과 맥락불일치광고 실험집단으로 조건화 실험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스포츠스타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는 광고 브랜드 이미지로 전이되는 것으로 나타냈다. 그리고 스포츠스타의 이미지를 브랜드 이미지로 보다 효과적으로 전이시킬 수 있는 광고 맥락은 스포츠스타의 활동과 연관된 배경으로써 맥락일치 광고가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다양한 이미지 속성의 차원에서 평가하면 광고맥락에 따라 이미지 속성별 전이 패턴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직업적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이미지 속성들은 맥락일치 광고를 통해 효과적으로 전이되지만 사회문화적 관계를 기반으로 한 이미지 속성들은 맥락불일치 광고를 통해서도 효과적으로 전이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스포츠스타를 광고모텔로 선택하교l자 하는 기업은 스포츠스타가 지니고 있는 이미지 속성의 구체적인 평가와 함께 브랜드가 추구하는 이미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이시키는데 적합한 광고맥락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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