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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3.9
수록면
153 - 16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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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포츠 분야에서 조화가설(Match-up Hypothesis)을 바탕으로 스포츠스타 모델과 제품의 일치성을 통해서 모델의 매력도와 신뢰성이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실험집단은 스포츠스타 모델과 일치성이 높은 제품이 제시된 집단과 일치성이 낮은 제품이 제시된 집단 등의 두 집단으로 구성하였으며, 사전조사를 통해 채택한 실험 자극물과 설문지를 통해 두 집단간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험자극물로 사용된 스포츠스타는 한국인 최초의 메이저리거 타자인 최희섭 선수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두 집단간의 평균차이 검증(t-test)에서 모델과 일치성이 낮은 제품에 비해 일치성이 높은 제품에 대한 태도가 더욱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델의 매력도, 신뢰성이 제품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제품에 대한 태도에 있어 모델의 매력도 및 신뢰성이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모델과 제품과의 일치성이 높은 경우, 제품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 모델의 매력도와 신뢰성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하지만, 모델과 제품과의 일치성이 낮은 경우, 모델의 매력도만이 제품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신뢰성은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스포츠스타 모델이 스포츠 제품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스포츠를 통한 모델의 신뢰성과 매력도가 높은 모델이 광고효과에 효과적이며, 스포츠스타 모델과 일치성이 낮은 제품에 대해서는 스포츠스타의 매력도 고려가 중요한 요소임을 밝히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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