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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형철 (연세대학교) 이용건 이정학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75 - 9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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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골프연습장의 마케팅믹스 요인과 관계의 질, 고객충성도 그리고 재방문의도와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파악하여, 골프연습장과 고객의 지속적 관계구축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11년 12월 7일부터 30일까지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그 중 42부를 제외한 358부를 최종유효표본으로 활용하였다. 연구 분석은 SPSS 16.0과 AMOS 16.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요인분석, 신뢰도분석, 확인적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골프연습장의 마케팅 믹스 중 가격, 제품, 촉진 요인이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연습장의 마케팅 믹스 중 제품과 촉진 요인이 고객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프연습장의 마케팅 믹스 중 가격, 제품, 촉진요인은 고객몰입에 정(+)의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골프연습장의 고객만족은 고객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고객신뢰는 고객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객만족이 골프연습장 관계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 선행변수임을 확인할수 있었다. 다섯째, 골프연습장 관계의 질 중 고객몰입 만이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고객만족, 고객신뢰 그리고 고객몰입의 매개됨을 확인하였기에, 고객만족과 고객신뢰 역시 고객충성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 하겠다. 여섯째, 골프연습장의 고객충성도는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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