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만 (단국대학교) 김세윤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3 - 2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프로농구 구단-관중관계성, 구단이미지, 구단동일시, 모기업동일시, 모기업태도와 모기업충성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2011-2012 KB국민카드 프로농구’를 찾은 홈 관중이다. 전 시즌 상위 3팀인 부산 KT, 전주KCC 그리고 인천 전자랜드 3개 팀의 만 19세 이상의 홈 관중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본추출은 홈 관중 별 남녀 구분 없이 각 팀별 100명씩 총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95부가 회수되었으며, 표집한 전체 표본 중에서 연구에서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13부를 제외한 총 282부를 최종유효표본으로 활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 Ver.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확인적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Structural Equation Model: SEM)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구단-관중관계성의 하위요인인 유대감과 커뮤니케이션 균형성은 구단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공동체 관여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단이미지는 구단 동일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단동일시는 모기업동일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모기업동일시는 모기업태도와 모기업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모기업태도는 모기업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3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