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경원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99 - 11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스크린 골프 고객의 속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단-목적 사슬이론을 토대로 심층면접을 이용한 래더링 기법과 APT 래더링 기법을 사용하여 스크린 골프 고객의 가치-기능적혜택-심리적헤택-가치의 인지구조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스크린 골프의 중요시 고려되는 속성은 ‘시설’, ‘입지’, ‘스크린장비의 우수성’, ‘주차시설’, ‘가격’, ‘운영시스템’, ‘서비스’이다. 또한 속성을 통한 기능적 혜택에는 ‘운동집중’, ‘이용편리’, ‘시간절약’, ‘비용절감’, ‘필드와 같은 현장감’, ‘실력발휘’, ‘타인과의 약속관리’이다. 기능적 혜택과 연결되는 심리적 혜택에는 ‘여유로’움, ‘만족감’, ‘자신감’, ‘유쾌한 기분’, ‘심리적 안정’, ‘부담감소’, ‘타인과의 친밀감’이다. 최종적으로 소구되는 가치는 ‘삶의 즐거움’, ‘성취감’, ‘편안함’, ‘골프실력 향상’, ‘건강함’, ‘경제적이익’, ‘타인과의 관계도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수단-목적 사슬이론을 통한 가치단계도(HVM)를 살펴보면, ‘시설’/‘입지’-‘이용편리’-‘만족감’/‘여유로움’-‘편안함’/‘골프실력향상’이 가장 강한 연관구조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38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