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경 (영산대학교) 조성균 (영산대학교) 이재돈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47 - 5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제25회 전국 시도대항 요트경기대회(2011년 3월 17부터 5일간)의 관람자를 대상으로 관람결정요인이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지각된 가치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편의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이용하여 총 259명의 응답결과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 가능한 자료는 SPSS Windows V13.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조사대상자의 특성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이용하여 오류 검증(verification)을 실시하였고, 설정한 조사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분석을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하는 내적 일관성 기법(Internal consistency method)과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을 검증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지각된 가치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al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라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가치는 품질요인이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둘째, 지각된 가치는 위락성요인이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효과가 없음이 밝혀졌다. 셋째, 지각된 가치는 팬서비스요인이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이에 따라 요트대회 관람자를 유인하기 위해서는 요트대회의 경쟁상대를 보다 명확히 하고 이에 따른 전환장벽을 만들어나가는 것이 필요하며, 요트대회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소비자들에게 체험활동 등의 제공을 통해 요트의 장점을 지속적으로 홍보할 필요성이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4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