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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손지효 (성균관대학교) 장림 (성균관대학교) 장경로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23 - 3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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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외 스포츠 브랜드를 대상으로 의인화 이미지의 속성을 분석하고, 의인화된 스포츠 브랜드 이미지와 소비자들의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스포츠 브랜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국내외 스포츠 브랜드(나이키, 아디다스, 퓨마, 프로스펙스, 르까프)를 선택하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93부의설문지가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회수된 자료로 각 브랜드 간의 의인화 이미지를 측정하고, 절대차이 점수 모델을 이용하여 자아이미지 일치성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각각의 스포츠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들은 나름대로의 의인화된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제적 자아 이미지 일치와 이상적 자아 이미지 일치 모두에서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통해서 자신을 표현하고 소비하면서 자신을 브랜드와 동일시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경향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스포츠기업은 긍정적인 스포츠 브랜드 태도를 형성하고, 구매를 유도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기업은 경쟁 브랜드 이미지와 항목별 차이점 등을 통해 자사의 스포츠 브랜드 이미지를 진단하고, 수정, 보완하여 결과적으로 기업이 원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목표설정 이미지를 세우는 것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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