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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1호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3,354 - 3,362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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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신생벤처 창업가의 네트워크 활동이 성공적인 창업을 좌우한다는 선진연구 가능성이 주목받는 가운데, 본 연구는 창업가의 인지적 특성인 자아효능감과 심리적 특성인 모호성 인내가 네트워크 활동에, 그리고 네트워크 활 동의 구성요소들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탐색적으로 연구하는데 그 주된 목적으로 했다. 창업한지 3년 미 만의 신생벤처 기업의 창업가 156명의 설문지 응답을 표본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창업가의 자아효능감은 네트워킹과 기업성과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호성 인내는 네트워킹과 기업성과에 모 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네트워킹은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네트워크 활동의 구성요소 중 네트워크 빈도와 신뢰는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데 반해, 네트워크 범위는 유 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신생벤처 기업의 성과향상을 위해서는 창업가의 심리적 특성 보 다는 인지적 특성인 자아효능감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신생벤처 창업가의 네트워크 활동의 경우, 네트워 크 빈도와 신뢰가 네트워크 범위 보다 기업성과에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실무적 시사점과 함께 연구한계 및 연구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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