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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2,133 - 2,14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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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건강기능식품의 주변 환경은 매우 빠르게 변하고 있다. 2012년 세계기능성 음료시장은 269억달 러 규모, 아태지역 시장은 136억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 먹는 샘물 시장은 2008년 4,400억원 규 모를 형성하고 있고, 제주삼다수의 매출액은 891억원이다. 그러나 “제주삼다수”라는 브랜드는 한계성을 지니고 있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제주물의 품질 우수성을 알리는 포괄적인 광고가 필요하며, 제주 물을 이용한 기능성 음료 및 혼 합음료 개발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제주워터(Jeju Water)라는 글로벌 통합브랜드 개발이 필요하다. 기능성 및 혼합음료 제품개발시 제주지역의 농산물의 기능성을 적극 활용해 물산업과 제주의 1차산업을 연계해 농산물의 과 잉생산 처리와 고부가가치화를 촉진시킬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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