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영순 (이화여자대학교) 강은진 (육아정책연구소)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6 No.2 (Wn.38)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57 - 7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현재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그림책은 프린트 그림책과 더불어 앱, 동영상, 증강현실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의 형태로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디지털 문학계에서는 아직까지 이러한 콘텐츠 제작에 대한 지배적인 모델과 기준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한 가지 이야기가 프린트 그림책과 앱 그림책의 크로스 미디어 프로덕션(cross media production)으로 개발될 때 필요한 그림 텍스트에 대한 기준안과 미디어별 형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크로스 미디어 프로덕션을 기반으로 한 가지 스토리를 유아용 프린트(print) 그림책과 앱(App) 그림책으로 개발하기 위한 그림 텍스트 기준안과 형식을 제시하고 이에 따라 그림책을 제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결과: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프린트 그림책과 앱그림책을 위한 크로스 미디어 프로덕션의 그림 텍스트 기준안과 형식’을 바탕으로 유아용 그림책 ‘곰이야 어디있니?’를 제작하였다.
결론: 제작과정을 통하여 크로스미디어 프로덕션의 기획초기에서부터 제작 기준안과 형식을 제시하여야 통일성과 미디어별 특성을 가진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향후 ‘프린트 그림책과 앱 그림책을 위한 크로스미디어 프로덕션의 그림 텍스트 기준안과 형식’을 바탕으로 더 다양한 그림책이 개발되어 디지털 문학의 효용성을 밝히는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크로스 미디어 프로덕션에 대한 이해
3. 매체별 크로스 미디어 그림책 형식의 이해
4. 그림책의 크로스 미디어 프로덕션 기준안과 형식 도출
5. 그림책의 크로스 미디어 프로덕션 제작: 프린트 그림책과 앱 그림책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12146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