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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강태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97 - 406 (10page)
DOI
10.18208/ksdc.2018.24.4.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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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달과 새로운 미디어의 유입으로 아날로그 그림책은 물성을 기반으로 여러 가지 변형을 시도하는 실험적인 형태로 제작되고 있다. 아날로그 그림책의 한계를 보완하고 기존의 그림책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요소를 독자에게 제공하는 아날로그 인터랙티브 요소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방법은 선행연구와 좋은 그림책 선정 기준을 참고하여 인터랙티브 요소가 적용된 대표적인 아날로그 그림책 5권을 선정하였고, 루돌프 슈타이너(R. Steiner)의 감각 이론을 기반으로 시각적, 촉각적 측면에서 각 사례의 인터랙티브 요소들의 표현방법과 역할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인터랙티브 요소들의 다양한 표현방법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각 요소는 따로 활용되기보다 서로 융합되어 표현되어 그림책의 주제를 의미 있게 표현하고 작가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었다. 아날로그 그림책에서 인터랙티브 요소의 역할은 그림책의 주체로서 이야기를 이끌어가거나 그림책의 일부로서 글과 그림을 보완하여 독자가 이야기에 몰입하게 하고, 적극적인 책 읽기를 유도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를 통해 분석한 인터랙티브 요소를 활용하여 아날로그 그림책을 제작하는데 본 연구가 기초연구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Ⅳ. 사례분석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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