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홍열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70輯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7 - 38 (32page)
DOI
10.15565/jll.2017.06.7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어국문학과의 국어학 관련 교과과정에 대해 제기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는 어떤 내용을 중심으로 연구되어 왔는가를 검토하고, 각 대학교의 기존의 교과과정과 현재의 교과과정을 비교하여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교과과정의 현황 분석과 문제점을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교육목표에 부합되는 다양한 교과과정을 편성하여야 한다. 둘째, 국어학의 전공과목을 기초 학문 중심의 전문가 양성 과정 트랙과 사회 진출하기 위해 사회와 수요자의 요구가 반영된 트랙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국어국문학과가 포함된 다른 학문과의 연계전공 등을 통해 다른 학문들과의 경쟁력을 확보하여야 한다. 넷째, 교육목표와 수요자 중심의 교과과목 편성을 위해서는 관련 학과들의 대형 융합학부 편성을 제안한다. 다섯째, 글로컬 시대와 미래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교과목을 개설하여 국어학의 역할을 위해 다양한 연구 환경을 개선하여야 한다. 이를 계기로 국어학 교과과정의 개편에 대해 깊이 고민해 보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선행 연구 검토
3. 교과과정의 실태와 문제점
4. 교과과정의 개선과 방안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1194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