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은희 (내덕초등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 - 3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문이과 통합과 창의・융합 교육을 목표로 개정되어 2017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국가 교육과정 수시 개정 체제에서 초등학교는 9년째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바뀌고 있다. 본 연구는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해석하여 적용해야 한다는 관점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초등 교육과정 문제점을 비판하고 정책 개선 방향을 탐색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총론에 핵심 역량을 제시하고 교과 교육과정 체제를 개선하였지만 개념의 혼란이나 교과 특성 무시, 복잡한 체계 때문에 비판을 받고 있다. 초등 교육과정에서는 시수 확대 및 안전한 생활 신설,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 등 사회적 요구를 여과 없이 반영하고, 초등 교육과정의 고질적 문제점은 해결하지 못하였다. 교육과정 개발 정책에서도 문제가 많은데, 앞으로는 지역 교육청, 학교, 교사의 역할을 확대하고 현장 중심으로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정책으로 전환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