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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기수 (남서울대)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70輯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61 - 293 (33page)
DOI
10.15565/jll.2017.06.70.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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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영웅소설에 수용된 <지하국대적퇴치담>을 게임으로 스토리텔링할 수 있는 가능성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영웅소설이 순순한 문학이론에 바탕을 두고 연구해 온 기존 연구에 문제를 제기하고 융복합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따라서 우리의 영웅소설을 게임스토리텔링을 통하여 다른 매체를 통해 향유할 필요성이 있다는 의도에서 출발하였다. 따라서 소설의 3 요소인 인물, 사건, 배경을 게임의 요소와 비교하여 전환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첫째는 공간배치와 환상성을 게임으로 스토리텔링할 수 있음을 살펴보았다. 즉, 영웅소설에 수용된 환상서사의 이원론적 세계관을 게임으로 전환할 경우 <숲속 공간>, <동굴 공간>, <수중 공간>으로 설정하여 디지털 공간에서 환타지적인 풍부한 게임스토리로 창조할 수 있다고 하겠다.
둘째는 캐릭터의 형상화와 영웅성을 게임으로 스토리텔링할 수 있음을 살펴보았다. 영웅소설에 나타난 영웅인물의 부위별 외형묘사를 게임의 주요 캐릭터로 활용할 수 있으며, <지하국대적퇴치담>에 한정하여 볼 때, 주인공과 요괴의 캐릭터를 스토리텔링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셋째는 하나의 게임에는 단순한 한 가지의 사건을 해결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수십 개 단위의 사건이 발단, 진행, 결과단계로 만들어져 퀘스트 형식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기반으로 하여 세 가지 공간 안에서 다양한 사건을 흥미있게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보았다. 주인공이 겪게 되는 사건의 난이도는 초급에서 단계별 최고의 전투로 연결되는 상승적인 궤도를 따라 다양한 사건들이 창조적으로 끼워들어 갈 여지가 있다는 점에서 게임화의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영웅소설에 수용된 <지하국대적퇴치담>의 구조와 의미
3. <지하국대적퇴치담>의 게임스토리텔링 요소와 의미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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