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혜령 (배재대학교) 이선중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구 연세대학교 언어정보개발원) 언어사실과 관점 언어사실과 관점 제58권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81 - 39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기술 발전에 맞춰 교육 분야에서의 변화를 도모하기 위해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한국어 교육의 방안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 한국어 교육에서 스토리텔링적 접근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고 해당 방식이 디지털 스토리텔링적 접근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밝혔다.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전통적 스토리텔링과 대척되는 가장 큰 차이점은 선형적 서사 구조에서 탈피해 비선형적 서사 구조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서사 구조에만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 그리고 사람과 매체가 상호작용하는 방식에도 변화를 가져온다. 사용자는 콘텐츠를 이용하는 데 있어 시간에 제약받지 않고 순서에 구애받지 않으며 창작에도 관여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이것이 교육에 접목되었을 때 학습자는 교육 콘텐츠를 자신에 맞게 수정하고 확장해 가며 자신만의 교육과정을 완성할 수 있게 된다. 본고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한국어 교육 방안을 통해 교육 콘텐츠 개발 방안을 제안하고 그에 근거한 의사소통 기능 과업 구성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앞으로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반 한국어 교육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