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영화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서강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서강인문논총 西江人文論叢 第48輯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65 - 186 (22page)
DOI
10.37981/hjhrisu.2017.04.48.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고전시학에서 주로 논의되어 왔던 詩品論의 가치를 현대 문학교육의 관점에서 고찰한 것이다. 시품론은 시의 감상 과정에서 작품의 品格과 品性을 논하는 데에 주요한 관심이 있는 비평의 한 양식이다. 이러한 비평방식은 고전문학 비평사에서 오랫동안 보편적으로 운용되어 왔으나, 그것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한 연구는 매우 소략한 편이다.
이에 본고는 시품론의 가치 평가적 지향이 문학의 소통성과 효용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논하였다. 이러한 특성은 학습자의 문학에 대한 흥미를 고취함으로써 작품을 적극적으로 향유하도록 만드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문학 제재를 선정함에 있어서 학습자 요인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고려를 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실용적인 의의도 가진다.
이처럼 시품론은 문학과 삶의 연관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며, 문학이 추구해야 할 방향에 대한 생각을 성장시킬 수 있게 하는 교육 자료가 될 수 있다. 이는 문학교육 더 나아가 인성교육을 포함한 교육 전반에 의미 있는 통찰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詩品論의 개념과 역사
3. 비평의 가치 평가적 속성 강화
4. 문학의 효용성에 대한 인식 제고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01-001177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