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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주 (한국과학기술원) 이규성 (한국과학기술원) 김영민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59 - 179 (21page)
DOI
10.9722/JGTE.2017.27.2.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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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재학교와 과학고등학교 학생 중 AP과목을 이수한 학생 980명을 대상으로 공동AP제도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공동AP과목 이수현황, AP제도의 영향 및 활용방안 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이 영재학교 학생들보다 공동AP제도에 대해 더 잘 알고 있었지만 AP제도의 필요성은 영재학교 학생들이 훨씬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과학고 학생들은 영재학교 학생들에 비해 AP제도가 대학입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필요하지 않다는 인식이 높았다. 영재학교 학생들은 평균 4.17과목을 AP과목으로 이수하고 있었으며,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은 2.89과목을 이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재학교와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은 AP과목 1과목 당 주당 3시간~6시간미만으로 공부를 하고 있었으며, AP과목의 이수에 큰 어려움은 느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P교과와 비 AP교과에 대한 인식에서는 영재학교 학생들은 과학고 학생들에 비해 공부시간이 많고, 과제의 수준, 시험의 수준, 퀴즈의 수준이 높으며, 분반을 크게 인식한 반면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은 영재학교 학생들에 비해 수업의 양이 많고, 교재의 수준이 높으며, 퀴즈의 빈도가 높고, 교사의 열정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AP제도가 과학기술특성화대학으로의 진학 및 전공 선택에서는 도움을 주었다고 인식하였으나, 고등학교 정규(3년)졸업에는 AP제도가 과학고 학생들에게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AP과목을 이수하고 대학에서 학점면제를 받게 되면 학생들은 모든 과목 혹은 일부 과목에서 면제를 받겠다는 응답이 86.0%로 높게 나타났으며, AP과목 이수를 통해 학점면제를 받게 되면 대학의 전공과목을 조기에 진입하거나 부전공 혹은 복수전공의 기회로 활용하려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재학교와 과학고등학교 학생들 간의 AP제도에 대한 인식 차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AP제도가 학교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 요구되는 학교별 교육적 요구도와 개선방안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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