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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동오 (가천대학교) 오천영 (가천대학교) 탁성인 (가천대학교) 손봉세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설비공학회 대한설비공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대한설비공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6 - 4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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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용승강기의 급기가압 제연설비는 기존 방식인 승강장 가압 방식에 비해 최근 제연 안전성이 증가된 승강로 가압방식을 채택하기 시작하였다. 이 새로운 승강로 가압방식의 경우 카의 상승 및 하강에 따른 피스톤효과가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15층 규모의 신축건물에 적용된 비상용승강기에서 제연설비를 가동 후 45Pa의 차압상태에서 측정을 통하여 도출하였다. 그 결과 승강기 카의 상승속도가 105m/min의 경우 최상층에서 측정한 차압변위는 0.9Pa로 나타났으며 따라서, 피스톤효과는 무시할 정도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측정방법
3. 건축물 개요
4. 제연설비의 구성
5. 피스톤효과에 관한 이론 식 소개
6. 측정결과
7.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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