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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철웅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유지성 (HanyangEng) 지상연 (HanyangEng) 박재성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7권 제1호(통권 제134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49 - 57 (9page)
DOI
10.6108/KSPE.2023.27.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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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가증기 가압시스템은 저비용, 고신뢰도의 장점으로 차세대 재사용 발사체들의 추진기관에 널리 채택되고 있다. 자가증기 가압시스템은 구조가 간단하나 탱크 내부에서 일어나는 열과 물질의 전달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자가증기 가압시스템의 모사시험을 구상하였다. 모사시험설비는 해외 가압시험설비 사례와 전문가의 자문을 기반으로 구성하였는데, 실제 자가증기 가압시스템과 달리 추진제 탱크를 단열하여 외부환경에 의한 영향을 배제하고자 하였으며, 열과 물질 전달현상의 연구의 편의를 위하여 가압가스 공급라인과 추진제 배관을 분리하였다. 제작된 자가증기가압 모사시험설비를 이용하여 극저온 추진제에서 가압가스의 응축현상, 헬륨을 이용한 가압과 증발된 추진제를 이용한 자가증기가압의 효율성 비교, 그리고 자가증기의 온도에 따른 가압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구개발의 필요성
3. 자가증기가압에 영향을 주는 물리적 인자
4. 자가증기 가압시스템 모사시험
5. 맺음말 및 향후연구과제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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