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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유지오 (신한대학교) 안상호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설비공학회 대한설비공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대한설비공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818 - 82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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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VS-75 모드와 D-13모드에서 측정된 값을 기준으로 적용하는 환경부의 제작차 오염물질 허용 배출량은 엔진이 정상상태에 도달하지 못한 냉간운전 상태와 빈번히 정지와 가속을 수행하는 상태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의 총량을 근거로 산정하므로 환기량을 과대하게 산정되는 원인으로 작용하여 터널내의 환기기 용량을 과다 산정하는 결과로 나타날 우려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내 정속주행특성을 반영한 환기량 산정을 위하여 정속주행시 오염물질 배출량을 측정하였으며, 측정된 결과를 환경부에서 발표된 자동차 배출계수와 비교함으로 도로터널의 환기량산정을 위한 기준배출량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이다. 그 결과 CO 및 NOx에 대한 기준배출량은 차종에 관계없이 현행기준보다 상당히 감소하고 있으며 매연에 대한 기준배출량은 현행기준이 NIER의 배출계수를 적용한 기준배출량 보다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방법
3. 기준 분석 및 비교 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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