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신숙 (조선대학교) 이영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8권 제7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627 - 63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가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가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가 학교생활적응 간에 스마트폰 중독이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가정하여 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모형을 분석한 결과, 초등학생의 스트레스는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생활적응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사회적지지는 학교생활적응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은 학교생활적응에 영향력이 미치지 않는다. 초등학생의 스트레스는 스마트폰 중독, 사회적지지는 학교생활적응에 영향력의 정도가 높다. 즉 스트레스 정도가 지나친 경우에 스마트폰 사용 횟수나 빈도가 많을 수 있으며, 이는 스마트폰 중독이나 학교생활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서 스마트폰 중독의 매개효과여부는 궁극적으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규명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