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종찬 (세종대학교) 하동희 (세종대학교) 손영아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7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221 - 238 (18page)
DOI
10.21298/IJTHR.2017.07.31.7.2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폰 배달 어플리케이션 사용 경험이 있는 외식소비자를 대상으로 스마트폰 배달 어플리케이션의 관계 효익, 사용 후기 정보성, 지속적 이용 의도, 전환 비용 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의 분석을 통해 스마트폰 배달 어플리케이션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및 마케팅 전략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의 설문조사는 2017년 1월 23일부터 2월 12일 동안 자기기입식과 온라인 설문 조사로 진행되어 317부의 유효설문이 실증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 분석은 SPSS 21.0과 AMOS 20.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여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단순회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해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였으며 Baron & Kenny(1986)의 매개효과 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스마트폰 배달 어플리케이션의 관계 효익 중 ‘심리적 효익’, ‘사회적 효익’이 사용 후기 정보성에 영향을 미치고, 사용 후기 정보성은 지속적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마트폰 배달 어플리케이션의 관계 효익은 지속적 이용 의도 사이에게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환 비용은 관계 효익과 사용 후기 정보성의 사이에서 조절효과가 있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폰 배달 어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실무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며, 스마트폰 배달 어플리케이션의 이용 의도를 예측하는데 각 변수들간의 검증을 통해 학문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6-001163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