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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령 (가천대학교) 최은지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91 - 100 (10page)
DOI
10.35174/JKCI.2022.09.22.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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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 시대가 도래되면서 자영업자를 살아나게 한 것은 배달 어플리케이션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3년사이 급성장을 하였다. 이제는 배달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보지 않은 소비자를 찾는 것이 더 어려울 정도로 보편화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배달 어플리케이션의 인기에도 불구하고 기술적인 특성을 다루는 연구는 있었지만 직접적인 프로모션과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적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배달 어플리케이션의 프로모션이 선택하였던 업체의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이고 유용한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인이 많이 사용하는 배달 마케팅 전략 중에서 가장 인기 있고 많이 쓰이는 방법 중 (할인쿠폰, 포인트 적립, 사은품, 세트메뉴) 고객만족도 및 소비자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데이터 수집은 20~50대 다양한 직업군을 대상으로 배달 어플리케이션을 일주일에 1회 이상 사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393명의 응답이 채택되었다. 연구가설 검증 결과,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프로모션은 사은품, 세트 메뉴, 포인트 적립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재방문의도에는 사은품에 대해서만 긍정의 결과가 나타났다. 즉, 많은 소비자들이 단순한 가격할인 보다는 코로나 19로 지치고 무료한 마음을 비교적 특별한 사은품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하였다. 소상공인들이 지속적으로 흥미로운 사은품이나 이벤트 개발을 하면 장기적으로 긍정의 결과를 만들 것으로 보이며 정부에서도 이런 컨텐츠적인 측면을 지원해주는 것을 고려하길 제언한다.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해 경제가 힘든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들에게 배달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각종 프로모션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학술적 조사를 시도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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