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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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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욱 (안동대학교) 김태호 (안동대학교) 윤영빈 (서울대학교) 김희동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1권 제9호 (통권 제384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615 - 62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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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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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파관에서 발생하는 충격파는 저압관단으로 전파하며, 관단에서 반사한다. 반사 충격파와 경계층의 간섭으로 반사 충격파에 분지가 발생하게 되고, 분지한 반사 충격파는 접촉면과 간섭하며, shock train이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충격파관에서 발생하는 shock train 현상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2차원 축대칭 충격파관을 사용하여 비정상, 압축성 Navier-Stokes 방정식을 적용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으며, shock train의 상세한 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고정된 압력비에서 충격파관의 길이 및 직경을 변화시켰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충격파관의 단순이론
3. 충격파관의 간섭 유동장
4. ST의 발생 기구
5. 결과 및 고찰
6.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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