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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두영 (단국대학교) 김영준 (국립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장애와 고용 장애와 고용 제27권 제3호(통권 제96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13 - 14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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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특수학교와 일반학교에 설치된 전공과 운영의 활성화를 위한 교사 및 학부모 간 집단별 요구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경기도교육청 소속의 전공과 교사 89명, 고등학교 교사 264명, 학부모 190명이 응답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연구의 주요 결과를 토대로 논의한 결과 얻어진 전공과 운영의 활성화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들은 전공과의 정체성과 향후 방향성에서 직업재활훈련과 자립생활훈련 중 상대적으로 직업재활훈련이 주요 설치 목적이 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하였으며, 이 가운데 전공과 과정의 운영 방식에 있어서는 직업재활훈련반과 자립생활훈련반이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그리고 전공과 과정의 향후 방향성에 대해서는 학령기 이후 별도의 직업교육훈련기관으로서 평생교육의 흐름을 반영하는 취지와 이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 및 콘텐츠가 개발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둘째, 조사 대상들은 전공과 신입생 선발에 있어서 모든 학생들에게 입학 자격을 주거나 공개경쟁 체제에 의해 선발 대상을 자격화 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어느 특정한 평가체제보다는 지필․수행․면접이 균등하게 통합된 체제로 선발하는 방법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나타냈다. 이러한 인식 가운데 조사 대상들은 전공과 입학 대상의 학생들을 선발하는 주체로 내․외부 관계자들이 중심이 된 입학사정위원회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셋째, 조사 대상들은 전공과 운영 현황 및 개선방안에 있어 직업적 능력이나 장애 정도에 따라 학급 편성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과 함께 직업소양 및 태도 교육이나 사회적응훈련 교육 등이 교육과정의 중점 요소로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아울러, 중증장애학생을 지도하는 것으로부터 전공과 운영의 어려움이 있다는 입장과 함께 장애 맞춤형 직종 및 직무 개발이나 현장지도 능력, 직업적 평가 등이 전공과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이라고 응답하였다. 넷째, 조사 대상들은 전공과 운영의 활성화 방안으로 현장 중심의 진로․직업교육과정 운영, 현장실습 공간 확보, 관련 예산편성 등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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