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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1
수록면
93 - 107 (15page)
DOI
10.26857/JLLS.2005.11.1.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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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아∙태 지역은 사회∙경제∙교육 전반에 걸쳐 세계화라는 시대적 변화를 겪고 있다. 세계화의 추세는 국가간 치열한 경쟁구도 체제, 지식기반 경제 체제, 그리고 시장 논리 체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본고는 세계화의 조류 속에서 이 지역 고등교육이 직면하고 있는 과제, 그리고 이 과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교육관계자들의 개혁의지와 그 실천의 방향을 다루며, 이러한 변화에 대한 견인차 역할로써 국가간 협력과 테크놀로지의 적극적 활용을 제시한다. 이 글에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 고등교육의 주요과제는 1)체제적 측면, 2)양적 질적 측면, 그리고 3)기술적 측면의 세 가지 관점에서 기술되었다. 아울러, 국제적 고등 교육 개혁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을 분석하여 고등교육개혁에서 요구되는 주요한 사항을 다음의 네 가지로 범주화 하였다 : 첫째,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HRD분야의 인적자원 구축에 대한 요구, 둘째, 국경을 초월한 범국가적 차원에서의 교육적 요구, 셋째, 질 관리 및 인증체제 개발의 요구, 넷째, ICT활용에 대한 요구. 또 한국, 일본, 중국의 전략적 고등교육개혁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아∙태지역 국가간의 상호협업과 협력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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