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73 - 92 (20page)
DOI
10.26857/JLLS.2012.04.8.1.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와 성취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과제가치의 조절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사이버대학생들은 상호작용 기회의 부족, 학업에만 열중할 수 없는 상황, 학교의 지원 부족, 주변사람으로부터의 낮은 인지도, 많은 강의 내용과 과제물 등으로 학업 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는 학업스트레스를 유발하여 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와 성취도의 관계에서 학업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영향을 조절할 수 있는 변인들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W사이버대학의 2011학년 2학기 사찰음식 과목에 등록한 253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업스트레스는 성취도를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성취도를 유의미하게 예측하였으나, 학업스트레스와 성취도 간에 조절효과를 가지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과제가치는 학업스트레스와 성취도 간에 조절효과를 나타내었다. 즉, 과제가치가 높은 집단에 비해 과제가치가 낮은 집단의 학업스트레스와 성취도 간의 설명력이 더 강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시사점으로는 첫째, 사이버대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상담인력의 배치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둘째, 사이버대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과제가치를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33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