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111 - 130 (20page)
DOI
10.26857/JLLS.2012.08.8.2.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웹기반 협력학습에 참여한 성인학습자들의 학습성과를 예측하는 핵심변인을 규명하여 향후 성공적인 협력학습 환경 설계와 운영 지침으로 활용하고자한다. 본 연구에서 웹기반 협력학습 성과는 만족도와 인지된 팀 성취도로 상정하였고, 성과를 예측하는 변인은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메타인지와 학습과정에서 인지된 상호작용, 인지실재감, 사회실재감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53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연구결과에서 메타인지와 인지실재감은 만족도를 예측하고, 사회실재감은 인지된 팀 성취도를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지실재감은 메타인지와 만족도 사이를 매개하고, 사회실재감은 인지된 상호작용과 인지된 팀 성취도를 매개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과 인지된 상호작용도 성공적인 협력학습을 위해 중요하지만, 학습을 진행하면서 인식하는 인지실재감과 사회실재감은 협력학습에서의 만족도와 팀 성취도를 높여주는 핵심 매개변인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성공적인 웹기반 협력학습을 진행할 때에는 학습자의 메타인지와 긍정적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는 설계전략과 학습자의 인지실재감과 사회실재감을 높여 주는 촉진전략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을 본 연구는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334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