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명희 (이화여자대학교) 김지심 (이화여자대학교) 정지윤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39집 제1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107 - 13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웹기반 문제중심학습에서 학습결과를 예측하는 변인을 규명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의미 있는 요소로 분석되었던 자기효능감과 초인지 수준을 학습자특성 변인으로 선정하였고, 학습자가 인식하는 인지적 실재감과 몰입을 학습 중 변인으로 선정하였으며, 성취도, 문제해결력 그리고 만족도를 학습결과 변인으로 선정하여 이들의 관계와 학습결과의 세 변인인 성취도, 문제해결력, 만족도를 예측하는 변인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5주 동안 문제제기, 문제해결단계, 문제후속단계, 과제물 제출 및 평가 단계로 진행된 문제중심학습에 참여한 60명의 대학생이다. 연구결과는 첫째, 자기효능감이 성취도를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제해결력으로 설명되는 학습결과에 대해서는 몰입, 자기효능감, 초인지가 예측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만족도에 대해서는 몰입만이 예측력을 가지는 변인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266839